생활의 플러스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목표중의 하나가 몸무게를 줄이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적정한 몸무게를 유지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다이어트 프로그램이나 운동계획표를 작성하곤 하는데요. 대부분의 다이어트 프로그램들이 짜증나고 어렵기도 하고 가격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실제로 효과를 보는 경우도 많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효율이 뛰어나고 유지하기 쉬운 체중감량 방법은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좀더 쉽고 자연스럽게 몸무게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볼께요.


   현실적인 목표 세우기

다이어트나 칼로리 계산을 통해 단기간에 체중을 줄이기 보다 작은 식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 체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매주 또는 매달 어느정도의 체중을 감량할 것인지 작은 목표를 잡아 봅니다.

몸무게는 한번에 큰 목표를 장기간에 걸쳐 줄이는것 보다 작은 목표를 여러번 달상하는 목표를 세우는것이 쉽습니다.

너무 큰 목표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유지하는것 자체를 어렵게 만드므로 작고 현실적인 목표야 말로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일주일에 0.5~1kg을 넘게 감량하는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보다 더 체중이 많이 빠진다면 식사량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으로 영양결핍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변화 목록 만들기

몸무게를 줄이기 위해 식사량을 제한하거나 칼로리를 계산하는거 보다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느리긴 하겠지만 몸에 부담이 덜가는 편안한 방법입니다.

생활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변화 자체가 큰 무리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습관을 바꾸었다가도 다시 이전 습관으로 돌아 간다면 체중도 다시 늘수 있다는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탄산음료 마시지 않기, 일주일에 2~3회 헬스장 가기, 과일과 채소 더 먹기 등 사소하고 작은 변화들을 시도하고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런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다이어트처럼 느껴저서는 안됩니다. 다이어트처럼 느껴진다면 즐겁지도 않고 장기간 유지가 힘들어집니다.


  식단 짜보기

어떤 특정 식단을 따라가지 않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식단을 직접 짜보는것이 몸무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며칠이나 한주 동안의 식단을 다 짜보도록 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뿐만 아니라 간식까지 모두 적어봅니다.식단계획에 따라 장을 보시면 더욱 효율적이기도 합니다. 어떤 특정한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하기 보다는 다섯가지 식품군의 균형잡힌 식단을 짜보세요.


  충분한 수분 섭취

당분이 들어 있지 않은 순수한 물을 충분히 마셔야 체내 수분을 유지 할 수 있슴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지만 우리 몸은 허기와 유사한 신호를 보내 식사를 유도합니다. 탈수로인해 간식을 더 먹게 되면 체중감량이 느려지거나 어렵습니다.

매일 2L 정도의 물을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휴대용 물통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 취하기

잠은 매일 최소한 7~9시간은 자야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체중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매일 6시간 미만의 수면을 취할 경우 과체중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침대에 누워 모든 불을 소등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세요.


  기초대사량 늘리기

기초 대사량은 매일 따로 운동을 하지 않을때의 활동량을 말합니다.

이 기초대사량을 늘림으로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좀더 걷는 시간을 위해 멀리 주차하기, TV보면서 광고가 나올때는 서있기, 집안일 하기나 장시간 누워있지 않기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컴퓨터 사용하는것을 피하기 등을 실천하면 좋습니다.


  유용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