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플러스

   수세미 효능

수세미는 천식완화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지요?

끈이지 않는 기침과 답답한 목 숨쉬기도 곤란하고 꽉 막힌 가래로 고생하신다면 이 수세미를 잘 달여 지속적으로 복용해보세요.

이뿐만 아니라 평소에 장이 안좋아 잦은 복통에 고생하신다면 이 수세미 달인물을 드셔보시길 권합니다. 

지속적으로 드시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서 장기능을 강화시켜줘 장질환을 예방하고 완화시켜주는 좋은 수세미 효능 이 있습니다.


이 수세미는 천식뿐만 아니라 비염에도 효과가 있어요. 

특히나 요즘 같은 환절기만 되면 졸졸 흐르는 콧물과 꽉막혀 숨쉬기 곤란한 코를 뚫어주는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잘 달여서 꾸준히 드시면 아주 개운한 효과를 얻을수 있어요.


수세미의 효능은 이런거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성피부염, 습진,가려움증, 두드럭기 등과 같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수세미 줄기를 다린 물로 환부를 씻어주면 좋은 효과를 볼수있고 또 피부에 발라주면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줘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어요.


수세미의 효능은 이밖에도 다양한데요 그중 신장기능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평소에 신장염이나 방광염 등으로 소변을 잘 보지 못하시는 분들은 수세미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해 보세요. 

달인 물 뿐만 아니라 수세미 줄기에서 나온 액을 드시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줘서 시원하게 소변을 보실수 있을거에요. 그래서 부종에도 좋습니다.


이런 다양한 효능 외에도 변비해소와, 소화기능 강화, 피부미용,혈액을 맑게 해주고 요통 신경통, 생리불순, 두통, 황달 등에 앚주 좋습니다


   수세미의 부작용

수세미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물로 속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해서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그래서 평소 손발이 차가운 사람은 수세미를 조심해야 한다고 해요. 

또한 어린이나 임산부에게도 안좋다고하니 임신중에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수세미 사용방법

수세미는 가을이나 서리를 맞은 다음에 따서 그늘에 말려서 많이 사용하는데요. 

말린 수세미를 한번에 5~10g 정도를 달여서 먹거나 검게 그을려서 가루를 내어 물에 타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수세미는 줄기를 20g~40g 정도 달여서 복용하기도 하고 축농증이 있을때 줄기를 자르거나 상처내어 그곳에서 나는 수액을 먹기도 합니다.

외용약으로 쓸때에는 검게 그을려서 가루를 낸 다음 바세린과 섞어서 바릅니다.